강사님, 제가 얼마 전에 와콤 타블렛을 구입했습니다.그런데, 스토리보드를 제작할 때, 어떤 프로그램을 써야할지 잘모르겠습니다.
와콤 타블렛을 구입하였을 때, 코렐 페인터 에센셜 5을 설치하였다가 사용법을 몰라서 삭제하였습니다.
ㅠ.ㅠ강사님, 제발 가르쳐 주세요.포토샵, 페인터, 코믹 스튜디오, 사이, 스케치업 등의 웹툰 작가들이 사용하는 것을 써야하나요? 그리고 이 중에서 뭐가 스토리볻 제작에 가장 좋은건가요?
--------------------------------------------[답변내용]--------------------------------------------
스케치업은 3D 프로그램이라 해당이 없습니다. >> 기본적으로 포토샵 펜툴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최대한 선을 잘 살리는 프로그램이 결과물을 보기 좋게 만들어 줍니다. 일단 웹툰작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클립스튜디오와 메디방, 사이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포토샵을 사용하시면 기본적인 사용법은 동일해서 포토샵 혹은 유사한 프로그램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기에 특화된 페이터나 기타 프로그램은 본인이 수채화 느낌이나 여러가지 선과 색의 느낌을 살린다고 할 때 추가로 활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클립스튜디오, 메디방, 사이를 웹툰작가들이나 일러스트 작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선보정 기능이 있어서 직선 곡선 및 프리한 선을 설정된 범위안에서 (드로잉 도구의 문제나 그리는 사람의 특징을 타는) 삐뚤어진 혹은 떨리는 선을 반듯한 선으로 보정해 줍니다. 여기에 특화된 프로그램이고 많이 활용되는 도구라 사용해 보시면 좋겠네요.
일단 사이와 메디방은 무료로 알고 있고 클립스튜디오도 대략 5만원 20만원 옵션으로 있는데 5만원짜리 기본형을 쓰시면 되고 2~3달에 한번 6-70프로 활인하니 시기를 맞춰 구입하셔도 그게 부담은 없을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