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란을 연습중인데요 선생님 란치시는 동영상을 돌리고 또 돌려보면서..... 그런데 아직 연습부족이겠지만 파봉안에서 자꾸만 편봉이 되네요 혹시 노하우 있으시면 지도 바랍니다. 꾸벅^^ 붓끝을 다듬고 또 다듬어가면서 하는데도 영 개선이 안되서요 그럼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답변내용]--------------------------------
질문 주셔서 감사하고요^^ 난을 열심히 공부 중이시군요.
두 개의 잎으로 봉안을 이룬 후에 파봉안 선을 치게 될 때, 붓이 갈라지거나 편봉 혹은 측필이 된다는 말씀이신것 같은데요^^ 특별한 노하우^^는 글쎄요..ㅎㅎ 아마도 봉안선들과 다른 방향으로 파봉안을 치게 되니까 붓이 꼬이거나 속도가 떨어져서 그럴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붓은 360도 방향으로 다 쓸 수 있는 도구예요. 그래서 각기 다른 방향의 선을 그릴 때, 화선지 위로 지나가는 붓의 면도 가고자 하는 방향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측으로 두 개의 선을 그리고나서 좌측으로 또 다른 선을 그릴 때 우엽을 그릴 때처럼 운필을 하면 붓이 꼬이게 됩니다. 우엽을 그릴 때완 다른 붓의 면을 써야 되죠^^
설명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난을 치면서 붓끝이 갈라지는 건 크게 문제되지 않으니까 넘 신경쓰지 마시고요, 많은 연습 후에 반드시 만족할 만한 작품이 나오니까 네버기법^^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