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내용]--------------------------------------------
안녕하세요.
10년 전의 마음을 품고 다시 그림 앞에 서신 것에 대하여 먼저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유화물감이건, 아크릴물감이건, 수채화물감이건 오랜 시간돌안 열어보지 않으면 열기 힘듭니다.
특히 유화물감은 더합니다. 유화물감은 기름이 산화되어 굳어지는 것인데, 물감 뚜껑주변으로 기름이 굳어지면서 더 단단하게 잠기게 되는 것이지요^^ 열 궁리를 제대로 해보셔야겠습니다. 뜨거운 물에 넣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고 뺀찌로 잡고 돌려조는 것도 해볼만 할 것입니다.
고전적인 화법으로 그리는 인물화에는 고급과정에 있는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Jan Vermeer)의 걸작인 진주귀고리소녀이 백미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럼 해주신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질문의 답은 이렇습니다.
1. 구입할 목록인데요.
캔버스 크기는 6호 F를 사용하시면 되나 좀 더 크게 하셔도 무방합니다.
물감은 기본 색상만으로 구현하기에는 다소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어떤 물감을 쓰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24색 정도는 필요할 것입니다. 붓은 유화붓-돈모붓(화홍)세트를 하되, 부드럽게 칠할 수 있는 유화&아크릴 겸용붓-담비붓도 구입하면 도움이 됩니다. 붓의 사이즈는 세트별로 구비할 수 있는 것이 도움이 되며, 가는 세필과 블렌딩할 수 있는 팬붓이 있으면 스푸마토 기법과 글레이징 기법을 효과적으로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2. 그림 사진은 어디서 구할수 있을까요? 컴퓨터로 찾아서 프린트하면 색상이 너무 달라서요.
그림은 서점에 가서 베르메르의 책을 사시는 것이 좀 더 형태와 색상을 육안으로 파악하는데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서 프린트하면 CMYK로 변환되어 잉크로 출력되기 때문에 색상의 선명도는 떨어집니다. 그럴 경우에는 태블릿이나 PC의 모니터에 켜두고 보면서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행복한 작업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