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화 초급을 듣고 있는 수강생이예요
선생님 강의 넘 행복하게 잘 듣고 있습니다
근데 제가 워낙 초보자라 선생님이 사용하는 색을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고흐의 방부터 시작해서 무지개가 있는 작품까지
한 작품마다 사용되는 물감 색 좀 가르쳐 주세요
--------------------------------[답변내용]--------------------------------
감사합니다. 배움에서 행복을 느끼실 수 있다는 말에 저도 행복하네요^^
일단 색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고유색을 정확히 알고 하시면 그림을 그릴때 유용한 점이 될것이예요. 유화물감은 특히나 수채화물감의 혼색에서 보이는 색들과는 살짝 다른 진하기를 연출할 수 있고 화이트를 혼색하여야지 만들어지는 색들이 있어서 작은 캔버스에 계열별 색을 많이 혼합해서 나오는 데이터를 만드는 연습을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색을 정확히 알고 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시겠지만 스트레스를 받지는 마세요 어차피 같은 색이라도 배치에 따라, 혼합된 물감의 비율, 양에 따라 다른 브낌을 만들어 내니깐 똑같이 그리시는 것에 압박받으시면 안되요! 색을 즐기도록 하셔요~
그럼,
6주차 <고흐의 방>에서는 옐로우 계열의 색상과 브라운, 적절히 화이트를 혼색하고 버밀리언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배경이 되는 벽면에는 그레이를 만들어주는데요 그레이(회색)톤도 블랙과 화이트만이 아닌 블루색상과 번트엄버을 적절히 배합해주시구요 포인트로 그린색상(비리디안, 퍼머넌트 그린, 올리브그린, 옐로우)으로 창문라인을 살려주세요.
7주차 일상속의 사물에서는
1. 네모난 비스킷상자 : 옐로우 색상, 브라운 계열, 화이트, 블루(프루시안 블루, 코발트블루), 배경은 화이트+옐로우+블루(비율 고려하세요)
2. 둥근 사과 : 레드계열 색상(레드가 사용하는 물감에 없기때문에 크림슨레이크 색상을 활용하셔야 하는데요 화이트, 옐로우, 버밀리언를 사용하여 칠하시면 됩니다.), 배경은 바이올렛(보라색), 옐로우, 화이트를 혼합하였습니다.
3. 와인병 : 와인병은 주되게 어두운 색을 사용하였습니다. 블랙과 크림슨 레이크의 붉은 계열이 돌도록 하였으며, 비리디안(짙은 녹색)을 사용하여 와인병의 색상을 표현하였습니다. 반짝이가 돋보이도록 화이트로 포인트를 주어 병의 질감을 드러나게 합니다. 라벨의 상표지는 디테일하게 묘사하여 주되 원기둥을 생각하시면서 색상들을 그라데이션 시켜주세요. 배경은 블루+화이트 아래로는 바이올렛을 사용하였으며 그림자부분을 자연스럽게 그라데이션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8주차 <장미> 클로즈 업된 장면은 레드계열을 만드는데에 주력하셔야 합니다.
차이니즈레드물감이 없으므로 크림슨 레이크와 버밀리언, 옐로우, 화이트를 비율에 차이를 두어 만들어내게 되는데요 꽃잎사이 사이에 어두운 색상은 바이올렛을 혼합하셔도 좋습니다. 풀잎 부분의 색상은 그린 계열의 색상(비리디안, 퍼머넌트 그린 페일, 그린 라이트, 세루리안 블루)로 표현하세요
9주차 <요트가 있는 풍경>마스킹테이핑에서는
블루컬러(프루시안 블루, 코발트 블루, 울트라마린, 비리디안(짙은 녹색))가 많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블루계열과 화이트색에 중점을 두고 혼색을 해보세요.
10주차 알라프리마기법으로 표현하는 폴 세잔의 <사과가 있는 정물>에서는
레드와 옐로우, 그린, 블루, 브라운, 화이트의 계열색이 돋보입니다. 색의 경계가 보이며 자연스런 블랜딩기법보다는 붓터치의 면 그대로 색상이 보여지는데요 확인하시면서 부분적으로 색을 만들어 해보셔도 좋고, 올리브그린, 화이트, 옐로우오커, 번트시엔나, 번트 엄버와 같은 중간계열의 색상을 사용하시어 표현하세요.
11주차 블랜딩기법으로 그린 <르네 마그리트의 하늘>에서는 먹구름이 낀 하늘과 푸르고 청명한 하늘의 대비로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고려하시면서 색을 만들어보셔야 합니다.
먹구름이 낀 하늘은 그레이(회색)톤의 색상으로 진한 세기가 강하여야 합니다. 블랙과 블루색상(프루시안 블루, 코발트 블루, 울트라마린) 계열과 비리디언(짙은 녹색), 번트엄버(짙은 브라운), 번트시엔나을 화이트와 혼합해주세요. 그리고 약간의 버밀리언과 옐로우를 혼색해서 중간중간 구름사이에 사용하셔서 표현하면 좋겠네요. 더불어 맑고 청명한 하늘은 먹구름에서 사용된 색을 배제한 체 명도와 채도를 높이는 색을, 블루색상(코발트블루나 세루리안 블루, 울트라마린)와 화이트를 혼합해주시고, 옐로우와 크림슨 레이크로 살짝 섞어주시면서 빛이 반사되는 구름을 연출해주세요.
12주차 글레이징 기법으로 그려본 <귀스타브 쿠르베씨>는
각각의 색들은 이미지의 형태마다 다른데요. 일단 귀스타브 쿠르베를 중심으로 해당되는 색상을 칠해주시고 의상에는 화이트부분의 밝은 빛이 드리운 느낌과 그림자의 색감을 잘 나누어 주셔야 합니다. 브라운계통인 (번트 엄버와 블랙, 프루시안 블루의 어드운 색상)색을 선택하시고 배경이 되는 풍경은 풀의 색상(그린계통 : 비리디안, 퍼머넌트 그린 페일, 옐로우, 옐로우 오커, 화이트, 번트엄버, 번트시엔나) 하늘의 색상(블루계열과 화이트 혼색), 무지개의 색상(빨- 크림스레이크+화이트+버밀리언, 주-버밀리언+옐로우+화이트, 노-옐로우, 초-퍼머넌트 그린 페일, 파- 코발트블루, 남-프루시안블루+소량의 화이트(없어도 되지만 검정색으로 느껴질 수도 있으므로), 보-바이올렛+소량의 화이트(없어도 되지만 검정색으로 느껴질 수도 있으므로))을 찾아서 칠해주시면서 기법을 연구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 색상을 정리해드렸구요^^
팔레트에서 혼색을 할 때 변수가 생길 수 있으니깐 감안하셔서 데이터를 많이 만들도록 연습하시면 더욱 '색'의 묘미를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즐거운 배움되세요!
언제든 물어보시구요
그리고 그리셔서 그림도 올려주세요^^ 함께 보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