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화(황지영)

글쓴이 : 황지영
등록일 : 2016-02-22
조회수 : 286
목록으로
중급반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화 중급을 듣고 있는 수강생이예요

선생님 강의 넘 행복하게 잘 듣고 있습니다

근데 제가 워낙 초보자라 선생님이 사용하는 색을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제가유화는 처음이라 한 작품마다 사용되는 물감 색 좀 가르쳐 주세요

그리고 진주귀고리 물감색도 가르쳐주세요

제가 아크릴을 2달정도 했는데 그림이조금어려워서 유화를 접수했는데  아크릴물감가지고 

선생님가르쳐 주시는 유화를 그려도 됩니까?

그림의 색깔을 가르쳐주세요

처음에는 눈팅만 할려고 접수를했는데 욕심이생겨서 열심히 해보고 싶습니다



--------------------------------------------[답변내용]--------------------------------------------

우선 질문에 답변이 늦은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개인적인 사정이 생겨서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아크릴화를 들으시고 유화까지도 욕심이 나신다니 너무 즐거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그린다는 행위가 주는 기쁨에 빠지셨나봅니다.

그리고 아크릴물감으로도 유화의 효과를 줄 수 있는 질 좋은 물감들(브랜드별에 따라 다름)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어 충분히 작업해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화와 아크릴화는 근본적으로 안료의 특성이 다르므로, 그 원리에 접근하는 방식이 다름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강의를 들어보시면 아시겠으니 특징에 대한 이야기는 생략하고 바로 질문에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급은 9작품정도를 진행하게 되고,

각각의 주차별에 따라 이미지의 부각에 촛점을 맞춰 기법을 진행합니다.

컬러에 대하여 문의 주셨는데, 

대부분 이미지의 주된 색을 정해놓고 그 안에서 다른 색을 혼합하여 3차색을 만듭니다.

주차별로 설명을 드리는 편이 좋겠으나 대략적인 색 명칭(브랜드별로 상이함)을 알려드리고 그 주변색들을 이용하여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색을 팔레트에 모두 짜주시고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색을 혼합해 보시고 무슨색을 만들 수 있는지도 확인해 보시는 것이 그림그리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화이트(징크, 티타늄)는 적절하게 배합하여 사용합니다.

[가을 앞에 서서]                   가을 풍경을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주된 컬러가 브라운과 블루로 이루워져 있으며 화이트를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브라운 계열(번트 엄버, 번트 시엔나, 번트 로우, 로우시엔나, 브라운 레드), 

                                        블루 계열(프루시안 블루, 코발트 블루, 울트라 마린, 세루리안 블루), 

                                        그린 계열(샢 그린, 올리브그린, 비리디안)

[파도, 흩날리다]                   나이프를 이용한 이 작품은 어두운 부분에 브라운과 블루의 혼합과, 파도치는 부분의 화이트를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브라운 계열(번트 엄버, 번트 시엔나, 번트 로우, 로우시엔나, 브라운 레드), 

                                        블루 계열(프루시안 블루, 코발트 블루, 울트라 마린, 세루리안 블루)

[골목길 낙서 미술관]              골목길의 낙서들의 이미지에 여러가지 색상의 사용이 중요하며 마른 이후에 그린다면 캔버스 위에서 섞여 이상한 색이 나오는 것을 미리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운 계열(번트 엄버, 번트 시엔나, 번트 로우, 로우시엔나), 

                                        옐로우 계열(퍼머넌트 옐로우, 옐로우 오렌지), 

                                        블루 계열(프루시안 블루, 코발트 블루, 울트라 마린, 세루리안 블루),

                                        레드 계열(코랄 레드, 버밀리안)

[내가 그린 ‘별이 빛나는 밤에’] 유명한 고흐의 작품을 임패스토의 마티에르를 만들어내며, 블루의 다양한 컬러를 만드는데에 주력합니다.

                                        블루 계열(프루시안 블루, 코발트 블루, 울트라 마린, 세루리안 블루, 인디고)

['비밀의 화원’]                     그린의 색을 잘 못 쓰면 참 촌스럽기 그지 없는 색상이지만, 활력을 돋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아주 세련된 색채입니다. 다양한 그린의 컬러감을 만들어낼 수 있는 작품입니다.

                                        그린 계열(샢 그린, 올리브그린, 비리디안)

                                        레드 계열(코랄 레드, 버밀리안, 차이니즈 레드, 크림슨 레이크, 카드뮴 레드, 핑크)

 

[아직 길이 나지 않은 눈의 숲]  눈밭의 특유의 마티에르를 질감이 있는 젤스톤을 이용하여 화이트와 다크 브라운을 사용하여 그립니다.

                                        브라운 계열(번트 엄버, 번트 시엔나, 번트 로우, 로우시엔나, 브라운 레드)

['비 오는 날의 수채화’]          그린을 중점으로 전체적인 컬러감을 갖지만, 어두운 물방울의 느낌은 프루시안 블루와 브라운 레드, 비리디안 등의 어두운 색들의 혼합으로 만들어 주며 창문에 맺힌 빗방울을 그리는 작품입니다.

                                        옐로우 계열(퍼머넌트 옐로우, 옐로우 오렌지), 

                                        그린 계열(샢 그린, 올리브그린, 비리디안)

['내 마음 속의 시원한 풍경’]    마음에 내리는 폭포수의 장면을 그린 이 작품은 그린 컬러의 색감을 다양하게 만드는데에 중점을 둡니다.

                                        그린 계열(샢 그린, 올리브그린, 비리디안)

                                        레드 계열(코랄 레드, 버밀리안, 차이니즈 레드, 크림슨 레이크, 카드뮴 레드, 핑크)

                                        옐로우 계열(퍼머넌트 옐로우, 옐로우 오렌지), 

                                        브라운 계열(번트 엄버, 번트 시엔나, 번트 로우, 로우시엔나, 브라운 레드)

[‘나른한 오후의 식물원’]         이 작품은 온실 속의 다양한 식물, 선인장 등을 다루는 그림으로 그린과 회색톤의 돌들을 그린 작품입니다. 아래의 회색조 컬러에 대하여 내용을 첨부합니다.

                                        그린 계열(샢 그린, 올리브그린, 비리디안)

                                        레드 계열(코랄 레드, 버밀리안, 차이니즈 레드, 크림슨 레이크, 카드뮴 레드, 핑크)

                                        옐로우 계열(퍼머넌트 옐로우, 옐로우 오렌지)

 

 

그리고 회색조의 컬러차트에 대하여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3차색의 혼합색으로 세 가지 이상의 컬러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무채색의 계열의 컬러이지요

너무 빨간색 계열을 많이 하거나 너무 파란색 계열을 많이 혼합하게 된다면 한쪽으로 치우쳐서 갈색계열이나 짙은 청푸른색이 나오므로 회색에서 멀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비율이 중요한데요. 이 비율을 1:1:1(그 안에서 미묘한  유사한 정도로 삼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상 무채색인 그레이는 아이보리 블랙과 화이트(티타늄 화이트, 징크 화이트-화이트의 특성에 따라 그레이의 가시적 효과를 달리함)를 혼합함으로써 손 쉽게 회색을 만들 수 있는데요. 이렇게 만들 수도 있지만 회색계열을 다양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스펙트럼을 넓히실 수 있습니다.

 

색깔은 붉은 색 컬러의 명칭은 오른쪽 페이지를 기준으로 왼쪽페이지로(중복색 이하 동일) 컬러명입니다. 다만 회사별로 명칭과 컬러의 채도가 차이가 있으므로 이점은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오렌지, 카드뮴 레드, 옐로우, 옐로우 오커, 레몬 옐로우, 로우즈 도, 알리자린 크림슨(크림슨 레이크), 네이플즈 옐로우(아이보리 옐로우), 번트 시엔나, 화이트, 베네시안 레드, 인디안 레드 등 레드계열의 색들을 주되게 사용해 보시고 오렌지 컬러 중에서 버밀리언도 사용해 보시면 더 그레이의 가시적의 범위를 넓혀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푸른 블루색 계열뿐만 아니라 그린 색 계열을 사용해 보셔도 그레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비리디안, 올리브 그린, 샙 그린 등으로 레드, 오렌지 계열과 혼합한다면 

기본적인 컬러 혼합(레드+그린=블랙)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대비효과를 실험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만의 컬러차트(그레이 컬러)를 만들어 보세요. 비율과 컬러명을 기입해두면서, 머릿속에서 색을 혼합하기만 하는 것로 원하는 색상을 만드실 수 있을 가능성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위의 컬러명은 브랜드별로 다를 수 있으나 기본컬러명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언급된 색만으로는 작품을 그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른 색들을 어느 정도 혼합하느냐에 따라 미묘하고 다양한 색채를 만들 수 있으므로 실험해나가며 작품을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그림 그리는 즐거움이 한층 더해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