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 중앙에 노란색를 칠하는데 노란색 물감이 없어 수채화 물감으로 칠 할려고 합니다. 그렇게 해도 되나요?
그리고 동양화 물감과 수채화 물감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채색을 담은 민화의 김이슬 입니다.
먼저 동양화(한국화)작업을 할 때에는 제가 재료에 관해 설명 했을때도 말씀드렸지만 각기 서로가 가지고 있는 성분들의 궁합이 있기 때문에 동양화 물감을 쓰는 것이 적절합니다. 하지만 물감이 없을 경우에 임시로 사용하여도 되나 추후 배접(간단히 말하면 종이를 판판하게 만드는 행위)을 할 경우 번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것은 재료가 가지고 있는 성분과 특징에 의해 분류하고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동양화물감은 동물성아교를 성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수채화물감은 아라비아 고무를 원료로하여 만들어집니다.
동양화 물감은 한지나 닥지등의 종이에 채색을 했을 경우 아교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물에 희석해서 채색을 한 다음에 물이 묻어도 물감이 잘 번지지 않고 그림 상태를 잘 유지합니다.
그러나 수채화 물감은 그림이 말랐다 하더라도 물에 약해 물이 묻으면 바로 색이 번질 수 있는 가능성이 동양화물감에 비해 큽니다.
즉 동양화 물감과 수채화 물감 모두 물감을 짜서 물에 풀어서 사용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사용하는 방법에 있어서
사람마다 물감의 양 물의 양 등 상황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본래의 물감이 가지고 있는 성질의 특징이 절대적이지는 않으나
특징을 아시고 그것에 맡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 작품! 작업에 대한 실수는 줄일 수 있습니다. ^^
멋지게 그린 작업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망칠수가 있거든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또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따뜻한 작업안에 행복이 깃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