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트를 검색하다가 서예공부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저는 전서를 9개월 정도 했고, 해서체 천자문을 약 5개월째 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항은
- 초급과정과 중급과정에서 어떤 것을 강의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고요
- 바로 중급을 시작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답변 바랍니다
--------------------------------------------[답변내용]--------------------------------------------
귀하신 질문에 우선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외국에서 강의를 하다보니 인터넷 접촉이 늦었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이미 붓을 잡아보신 경험이 있으시군요... 반갑습니다.
제 강의 는 우선적인 개략을 말씀드린다면
한자(한문)서예와 한글서예를 기법의 공통점을 파악하여 한글과 한자강의가 초 중 고급 과정에 모두 배치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초급과정에서는 ..
1. 재료사용법과 재료발견의 유래등등 이론과 곁들여 자세를 익히고
2. 한문 서예와 한글서예의 각 공통점과 역사적인 배경에서 글자의 변천과정의 이해..
3. 전서와, 한글 판본체중 원필과 방필 배우기, 광개토 대왕비 등등을 기초부터 작품과정을 마감하는 방법을 익힌다음
팔분예서의 기본 익히기 ... 한글 궁체의 기본이 시작되는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 붓을 잡아보신 경험이 있으시므로 초급과정을 통해 전체적인 서예기법을 이론과 함께 그간 접해보시지 않은 서체들이 있으시다면 빠르게 훓어보느 과정을 거치신다하면 귀하께서 원하시는 체계적인 과정을 파악하실 수 있다 사료됩니다.
중급에서는 해서의 여러 종류의 기법특성을 파악하신후 육조시대의 다이나믹한 방필서체를 중점적으로 익히시고
한글의 궁체 - 정자과정을 익히실수 있을것이므로..
귀하께서 어떻게 결정하시던 귀하의 뜻에 존중을 두는 마음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붓을 잡을 수 있는 마음과 시작을 하시려는 귀한 마음이 중요한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빠른시간에 함께 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 혜원 강애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