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 (강애희)

글쓴이 : 서예
등록일 : 2015-05-08
조회수 : 167
목록으로
먹...은 없어도 되는건가..요?

안녕 하세요.,ㅎ


 


오래전부터 서예를 배워보고 싶었는데 ..밖으로 다니기가 불편한 사정이라 안되는 건가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좋은 강의를 만나게 되었어요.ㅎㅎ


 


어제 밤에 결제하고.ㅎ 아직 준비물 세트가 오고 있는 중이라 오늘은 그냥 눈으로만 보고 들었어요.ㅎ


 


질문이 있는데...요/.ㅎㅎ


 


먹 이 필요한가요?^^;; 쫌 질문이 무식하죠...ㅎㅎ


 


초등학교 때 기억에도,, 먹이라고 쪼그만 지우개 같은게 있었던거 같긴 한데 그냥 문지르면서 ㅎㅎㅎ 논기억밖에 없네요.ㅎㅎ


 


 


벼루에 먹물을 짜고 붓에 적셔서 글씨를 쓰는데


 


먹을 갈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ㅎ


 


먹물이 더 진해 지는건가...요?ㅎ


 


 


 


아직 눈으로만 보니까 붓의 면을 바꾼다는게 무슨 말인지 잘 이해는 안가지만.ㅋㅋ


 


준비물이 도착하면 열심히 해 보겠습니다.ㅎ


 


이런 좋은 강의 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ㅎ


 


단순히 제가 중국어 전공이라.ㅎ 한자도 좀 잘쓰고 싶고,ㅎ  판서도 좀 있어(?) 보이고 싶어서.ㅎㅎ 시작했는데.ㅎㅎ


 


더 많은걸 얻어 갈거 같아요/ㅎ


 


감사 합니다.ㅎㅎ

Y

 


 


 


 


 


 


 


 



--------------------------------------------[답변내용]--------------------------------------------

 

아...반갑습니다. 질문자께서 아주 솔직한 말씀말씀들이 기분을 상쾌하게 하네요.

원래 좋은 벼루에 깨끗한 생수를 붓고 먹을 갈아서 붓에 적시어 화선지에 글씨를 쓰는것이 정석이라 할수있습니다.

그런데 먹을가는 시간이 만만치 않게 소요되다보니..요즈음엔 자연먹물보다는 효과가 덜하지만 인공적으로 만들어 놓은 먹즙을 사용하여 연습을 하기도 한답니다. 

알맞은 먹물의 농도는 화선지에 글씨를 썼을 때 글씨가  번지지 않는 정도를 말합니다.

이것은 직접 체험해보시면서 경험을 바탕으로 익히시는 것이 가장 좋은 해답입니다.

먹즙은 농도가 진하므로 그대로 쓰시거나 약간의 물을 섞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시간의 여유가 있으실때는 먹을 갈아서 글씨를 써보도록 하십시오. 느낌이 틀리다는것을 느끼실겁니다.

강의를 듣다보시면 .재료사용법에 관한 강의에서 다 말씀드렸던 내용임을 아실겁니다.

모쪼록...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라면서...답드렸습니다.

ㅡㅡㅡㅡ혜원 강애희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