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터링

글쓴이 : 몽환의광대
등록일 : 2015-10-16
목록으로 강의 바로가기
비키니 입은 여자 그리기

안녕하세요. 선생님.

 

금방 오려고 했는데 상당히 늦었네요. 남자 그린 후 일주일이나 지났다니요... 시간은 정말 빨리 갑니다.수강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마음이 급해지는데 몸은 따라와주질 않네요. 연장 신청을 해서라도 완강하겠습니다.

 

오늘은 8주차 20강에 나오는 '라인'이 살아 있는 여자 몸을 그려보았습니다. 제가 전에 올린 비키니 입은 여자 습작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엄청나게 가느다랗고 균형잡힌 여자 모델인지라 잠시 옛날로 돌아가서 제 그림을 뜯어볼 수 있는 기회도 되었습니다. 이런 게 공부죠... 

 

오늘 드릴 질문은 남녀를 불문하고 등장하는 고민입니다. 바로 어깨 너비를 설정하는 문제입니다.

 

여자는 너무 넓게 잡으면 역삼각형이 돼버리고 남자는 너무 좁게 잡으면 전번에 남녀 구조 배울 때, 그렸던 '어좁이'가 탄생하고 맙니다. 머리통 너비의 약 2배 정도라는 게.. 이해가 될 듯, 말듯 하면서도 막상 스케치북에 그릴 때가 되면 정말 이유 있게 막막해지곤 합니다. 제가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었죠. 

 

그래서 오늘은 이것에 대해 질문코자 합니다.

 

1. 어깨 끝을 포함해서 역삼각을 그린다.

2. 가슴의 윗쪽을 연장한 선들을 이어서 역삼각을 그린다(어깨는 포함되지 않게..) 

 

뭔지를 모르겠네요.

 

 여자 허리를 일전에 가르쳐 주신 대로 콜라병처럼 그리려고 해도 어깨 너비가 해결이 안 되니, 크기를 가늠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가슴은 남자 갑빠처럼 그리기 않으려고 이리저리 신경을 썼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