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소묘의 필요성
소묘 - 김윤아




[베스트 드로잉]


특강 05

기초 소묘의 필요성


: 지루한 기초 소묘, 꼭 해야 하나요? 

 





<이런 멋진 소묘를 하기 위해 미술을 시작했는데 왜 선 긋기부터 해야 하는 걸까...?>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기초 소묘의 필요성 / 기초 소묘 꼭 해야 하나요?' 입니다. 소묘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취미로 즐겁게 하려고 미술을 시작했는데 막상 시작하면 제일 처음 배우는 것이 선 긋기.. 톤 연습.. 정육면체.. 굉장히 지루하셨죠? 그러다보니 이런 걸 꼭 해야하나? 그냥 바로 멋있는 그림으로 넘어가면 안되나? 싶은 마음도 드셨을겁니다. 먼저 답부터 드리자면 기초 소묘, 꼭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대체 왜 이 지루한 기초 소묘를 해야 하는 지 'Best Drawing'의 김윤아 선생님께서 답변해 주셨습니다. 기초 소묘가 너무 싫고 왜 하는지 모르겠다! 싶으셨던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꼬옥~ 봐주시기 바랍니다.



 


 

기초 소묘를 얼마나 해야 하는 지, 반드시 기초 소묘를 거쳐야 하는 지는 선생님께서 화실을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들으셨던 질문이라고 합니다. 취미로 가볍게 재미있는 그림만 그리고 원하는 그림만 따라 그리실 분들은 그냥 기초 소묘 없이 바로 소묘를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기초 소묘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무언가를 따라 그리는 것 같기는 하지만 중간중간 계속 선생님이 봐주어야 하고 색을 알려줘야 하고 마무리를 해주어야만 그림이 그럴싸하게 완성이 됩니다. 즉, 그림을 완성하더라도 자기 작품이 되지 않습니다. 기초적인 베이스 없이 그저 남의 그림을 따라 그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선생님이 계속 옆에서 지도를 해준다면 남의 완성된 작품을 보기 좋게 흉내는 낼 수 있겠지만 혼자서 그림을 그릴 떄는 원하는 표현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기초 소묘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한동안 그림을 놓았다가 다시 시작하려고 하면 기초가 없기 때문에 또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이왕 그림을 배우려고 마음을 먹으셨다면 이번만큼은 기본적인 베이스를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당장은 지루하더라도 그 노력의 시간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초 소묘란 무엇일까요? 흔히 기초 소묘에 포함되는 것이 가로선, 세로선, 사선 등의 선 연습, 톤 연습, 그리고 정육면체, 원기둥, 원뿔, 구와 같은 기본 도형들인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 연습입니다. 선 연습을 할 때 단순히 선을 긋고 있다고만 생각하면 당연히 재미가 없습니다. 아무렇게나 선을 긋는 것이 아니라 선을 그으면서 팔 힘, 인내심을 키우고 손목과 어깨의 힘을 키우고 나중에 제대로 된 소묘를 할 때 형태를 정확하게 그릴 수 있는 소묘의 가장 기초적인 연습을 한다고 생각하세요.

 

 직선을 제대로 긋지 못한다면 구도를 똑바로 잡을 수 없습니다. 엉망인 선들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다보면 나중에 완성했을 때 형태가 삐뚤어지고 틀릴 수 밖에 없고 그리는 도중에도 제대로 그리고 있는게 맞는 지도 스스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선 연습을 할 때는 손과 종이가 만나서 이루는 연필의 두께, 연필을 잡는 법, 손과 팔의 힘 조절, 수평·수직선을 똑바로 긋는 것에 목적을 두고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의미없는 연습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내가 앞으로 소묘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을 배우고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열심히 연습하세요. 형태가 비뚤어지고 굴곡이 진 것을 바로 눈으로 알 수 있게 될 때까지 선 연습은 계속 하셔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예쁜 컵은 원기둥을 기초로 하고 있죠 ^^>

 

 그리고 정육면체, 원기둥, 구! 꼭 하셔야 합니다. 우리 주변의 사물들은 기본적으로 육면체, 원기둥, 구가 모여서 형태를 이룹니다. 따라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정육면체, 원기둥, 구 이 세 가지는 반드시 형태를 제대로 잡고 가까이 있는 부분과 멀리 있는 부분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소묘는 평면의 종이 안에 입체적으로 보이기 위해 그림을 그리는 것인데요, 종이 위에 명암을 넣고 톤 조절을 해서 부피를 만들고 원근감과 입체감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육면체, 원기둥, 구를 완벽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만 그것을 기초로 하여 변형된 다른 멋진 대상들도 그려나갈 수 있습니다. 겨우 정육면체, 원기둥, 구라고 재미없고 지루하게만 생각하지 말고 이것들을 마스터하고 나면 다른 것을 더 제대로 그릴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하나를 하더라도 제대로 이해하고 배워서 소묘를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초 소묘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빨리 잘 그리고 싶은 마음에 기초단계를 소홀히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어떤 분야든지 기초가 되어 있어야만 그것을 토대로 발전해 나갈 수가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시고 기초 소묘 연습을 제대로 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소묘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김윤아의 'Best Drawing' 강의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Best Drawing을 할 수 있는 그날까지, 도약아트가 함께 합니다. 감사합니다.^^ 

 


- 미술 동영상 강의 전문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