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마음가짐과 그림 잘 그리는 법
전공 소묘 - 김윤아


 

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마음가짐 / 그림 잘 그리는 법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마음가짐''그림 잘 그리는 법' 입니다. 도약아트에서 '소묘의 Specialist'강의를 맡고 계신 김윤아 선생님께서 미술을 전공하려고 하시는 분들, 또는 소묘를 잘 그리기 위해 강의를 들으려고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귀중한 이야기를 해주셨답니다. 그림을 배울 때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림을 잘 그리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하는 지 함께 알아볼까요?^^
 
 

  

 I. 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마음가짐

 

대부분의 분들이 강의를 시작할 때는 의욕적으로 출발을 하기 때문에 급한 마음으로 빨리 잘 그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한 마음을 가지게 되면 손이 마음을 따라가지 못해 금방 절망감에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너무 욕심을 내지 말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배운다는 마음으로 강의를 들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급한 마음을 가지게 되면 그 마음이 그대로 그림에 나타나고, 빨리 완성하고 싶은 마음에 계속해서 다음 강의, 다음 강의로 넘어가게 되면 한 강의 내에서 습득해야 하는 부분을 제대로 습득할 수 없기 때문에 30강까지 모든 강의를 듣더라도 남는 것이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의 설명을 듣지 않고도 그 강의 내에서 배운 것을 응용하여 다른 그림을 그릴 수 있을 만큼 완전히 그 강의가 여러분의 것이 되었는지를 점검하면서 강의를 들어야 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즐기는 마음으로 적당히 대충대충 강의를 듣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는 하나를 그리더라도 제대로 그리고 지겨워하지 말고 끈기를 가지고 충분히 연습해야 합니다. 동영상 강의이기 때문에 선생님이 여러분의 마음을 컨트롤 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마음을 가지고 차분히 따라와 주신다면 모든 강의를 마치고 났을 때 분명 무언가를 얻어가는 희열을 느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II. 그림 잘 그리는 법

 

지금부터 설명드릴 다섯 가지 사항을 그림을 그릴 때 종이 한 쪽에 적어두고 계속해서 체크를 하며 그림을 그려보세요! 분명 이것들을 생각하지 않았을 때보다 실력이 업그레이드 되실겁니다!^^

 

  

<네 장의 사진과 손을 재미있게 배치한 모습입니다. 여러분도 다양하게 구도를 잡아보세요!>

  

첫 번째, 구도 

:  전체적인 구도를 봤을 때 단조롭지 않고 즐거움을 줄 수 있는지, 어느 한 쪽으로 쏠리지 않았는지 체크하세요!

 

두 번째, 형태 

: 그림 내에서 각 물체의 형태들이 똑바로 잡혀있는지, 어딘가가 기울어지지는 않았는지, 시점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앞에 있는 것은 크고 뒤에 있는 것은 점점점 작아지고 있는지 체크하세요!

 

세 번째, 질감 

:  형태를 잡은 후 밑색을 깔기 전에 각 물체의 질감에 대해 한번이라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대상이 가진 질감이 날카로운지, 매끄러운지, 부드러운지 등을 생각한 후에 그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연필을 세워야 하는지, 눕혀야 하는지, 연필의 앞을 잡아야 하는지 뒤를 잡아야 하는지를 생각하며 그린다면 더 나은 그림을 그리실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원근 

: 강조해야 하는 부분은 어디인지, 그림의 주제는 무엇인지, 중간 물체와 뒷 물체는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물체의 원근에 대해 생각하셔야 합니다. 흔히 강하다는 말과 진하다는 말을 혼동해서 사용하시는데요 진하다는 말은 절대적인 진하기를 나타낸다면 강하다는 말은 무언가 비교 대상이 있어야 합니다. 약한 것과 강한 것이 함께 있을 때 비로소 강함이 드러나게 됩니다. 따라서 원근을 표현할 때 앞에 있는 것은 진하기와 흐리기의 차이를 많이 주어 강하게 표현하고 뒤로 갈수록 강함과 약함의 차이가 적어지도록 표현해야 입체감 있는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중간 과정 살펴보기 

: 그림을 그리는 도중에 반드시 중간중간 일어나서 여러분이 하고 있는 과정들이 올바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이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뒤로 나가서 틀린 부분은 없는지, 전체적으로 봤을 때 어색한 부분은 없는지, 형태 라인이 진해진 곳은 없는지, 명암의 차이는 제대로 표현했는지 확인하고 수정하면서 그림을 그리시기 바랍니다. 
 

 

 

III. 특강을 마치며

 

절차탁마라는 말이 있습니다. 톱으로 자르고 줄로 쓸고 끌로 쪼며 숫돌에 간다는 뜻으로 학문이나 인격을 갈고 닦음을 이르는 말인데요, 미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이 그리는 것입니다.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다섯 가지 주의 사항을 생각하며 그것들이 완전히 몸에 익을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하세요. 굳이 다섯 가지를 떠올리지 않더라도 몸이 그것을 기억하여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하세요. 매일 같은 반복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어제의 반복과 오늘의 반복은 분명 다릅니다. 반복을 하는 동안 여러분의 손과 연필의 사용은 틀림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견딤의 시간이 쓰임의 시간을 결정한다' 정호승 시인의 말씀입니다. 지루한 반복을 견뎌내는 시간이 길수록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도 길어집니다. 지금의 견딤의 시간을 괴롭고 힘들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이 시간들이 모두 앞으로 여러분이 미술을 하는 데 있어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소묘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김윤아의 소묘의 Specialis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가 소묘의 Specialist가 되는 그 날까지! 도약아트가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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