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그리는 방법
캐리커쳐 - 김연호





안녕하세요, #캐리커처 온라인 클래스 NO.1 도약아트입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사람눈그리기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람의 인상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부분이자 많은 분들이 그리기 어려워하시는 눈! 하지만 구조를 알면 눈도 쉽게 그릴 수 있답니다 :) 어떻게 해야 눈을 쉽고 간단하게 그릴 수 있는지 도약아트 [더 쎈 캐리커쳐] 특강에서 만나보세요.




▲ 사람 눈 그리기 특강 영상



───






먼저 사람 눈이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알아봅시다. 눈의 구조를 쉽게 알려드리기 위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탁구공과 필통으로 눈 그리는 방법을 설명해 드릴게요. 필통을 열어서 탁구공을 넣고 지퍼를 열었다 닫았다 하면 공이 보였다가, 보이지 않았다가 하죠? 사람의 눈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의 눈은 마치 필통의 천이 탁구공을 감싸고 있다 벌어지는 것처럼 눈꺼풀이 안구를 덮고 있다가 깜박이면서 안구를 노출시키게 됩니다.








탁구공을 감싸고 있는 필통을 벌리면 럭비공 형태로 눈알이 드러나는데, 사람 눈에서는 필통의 역할을 눈꺼풀이 하고 있어요. 직접 눈꺼풀을 움직여보면 아시겠지만 눈은 특성상 아래 눈꺼풀보다는 위의 눈꺼풀이 활발하게 움직이므로 그림을 그릴 때에도 위의 눈꺼풀은 크게 휘어지고, 아래 눈꺼풀은 완만하게 휘어지도록 그려주세요.









그다음, 탁구공 안에 또 다른 공이 있다는 생각으로 원을 그리면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람 눈의 형태가 점점 나타납니다. 안구는 말 그대로 구이기 때문에 구의 기본 명암을 따르게 되는데요, 빛의 위치를 설정하여 눈에 빛이 닿는 부분을 둥글게 그려주세요.








이제 가운데에 위치하는 동공을 어둡게 그리고 동공 주위에 있는 도넛 모양의 막인 홍채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뻗어 나오는 모양으로 그려주세요.







그다음 눈꺼풀 아래로 지는 음영과 눈 좌우로 점막이 노출되는 부분을 잡아주면 사람 눈의 대략적인 형태가 빠르고 쉽게 완성됩니다.










마지막으로 속눈썹과 눈썹을 그려볼까요? 속눈썹은 안쪽에서 바깥으로 갈고리처럼 말려 나오면서 사방으로 퍼지도록 그려줍니다. 각도에 따라 보이는 모양에 차이가 있으므로 가운데 쪽은 직선에 가깝게, 끝으로 갈수록 크게 휘는 모양으로 그려주시면 자연스럽습니다. 긴 속눈썹들을 먼저 그렸다면, 사이사이에 빗겨서 잔눈썹들을 그려주세요.








눈썹은 눈과 비슷한 각도로 그리되, 1/2지점 정도에서 살짝 꺾어주고 눈 주변으로 구의 입체감을 생각하며 명암을 넣어주면 끝!


───




자, 이렇게 해서 사람 눈 그리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캐리커쳐 클래스에서는 특강에서보다 훨씬 더 다양한 표정의 눈과 눈 외의 다른 신체 부위들을 그리는 방법도 다루고 있으니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도약아트 [더 쎈 캐리커쳐]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 동영상으로 사람 그리기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실 수 있답니다.

- 미술 온라인 클래스 NO.1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