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형만들기 온라인 클래스 NO.1 도약아트입니다! :D
지난 특강에서 바느질의 시작과 끝, '시작매듭과 끝 매듭짓는 방법'에 배웠다면, 이제는 바느질을 시작해볼까요? 이번 시간에는 가장 많이 쓰는 #기초바느질 기법의 하나인 #박음질 과 #반박음질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음질과 반박음질 모두 원단이 터지지 않도록 촘촘히 꿰매서 내구성을 높이는 바느질 기법인데요, 박음질은 원단을 고정할 때, 흔히 알고 있는 홈질이나 다른 바느질 기법보다 튼튼하게 일직선으로 고정해 주는 기법이고, 반박음질은 박음질과 동일한 목적이지만 바늘을 반 땀만 넣어서 마치 홈질을 한 것처럼 보이게 고정해 주는 바느질법이라는 차이점이 있답니다. 글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우시죠? 그럼 영상으로 어떤 점이 다른지 확인해보실까요? :)
본 포스팅은 간략한 설명만 기재되어 있으므로 보다 높은 이해도를 위해 무료 특강 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
▲ 인형작가 안성희의 [한 눈에 알아보자! 박음질과 반박음질 뭐가 다를까?] 특강 영상
이번 강의에서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멍이 잘 보이는 십자수 원단을 사용했으니 감안하시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D
I. 박음질 [Back Stitch]
원단 위쪽에서는 뒤로 한 땀만큼, 아래쪽에서는 앞으로 두 땀만큼 바느질하는 것을 반복하여 내구성을 높인 바느질 기법입니다.

1. 먼저 시작 지점보다 한 땀 앞에서, 바늘을 아래에서 위로 넣어 빼줍니다. 박음질은 뒤로 갔다가 앞으로 가는 바느질 기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시작점보다 앞에 가서 시작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2. 그다음 다시 뒤로 한 땀만큼 뒤로 갔다가 처음 시작했던 지점보다 한 땀 앞으로 바늘을 빼주세요.

3. 그리고 또다시 한 땀 뒤로 가서 처음 시작한 지점으로 바늘을 넣은 다음, 실이 나와 있는 부분부터 다시 앞으로 한 땀 정도 앞으로 가서 바늘을 빼 주시는 겁니다. 박음질은 시작점보다 한 땀 앞에서 시작해서 뒤에는 비어있으니까 실로 채워주고, 한 땀씩 앞으로 먼저 바늘을 꺼내 주신다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4. 이 과정을 반복해 주시면서 한 땀씩 앞으로 먼저 바늘을 뺄 때, 한 땀의 간격이 일정하게 나오도록 해주셔야 박음질이 일직선으로 예쁘게 나온답니다.

5. 마무리를 하고 싶을 때는 뒤로 한 땀 가셔서 끝내셔도 되지만, 앞으로 매듭을 고정시키고 싶을 때는 뒤로 한 땀 갔다가, 실이 나와있는 부분으로 바늘을 빼주시면 됩니다.
II. 반박음질[Half Back Stitch]
최근에는 전보다 쓰지 않는 추세의 기법이지만, 앞부분에는 홈질처럼 보이는 효과를 가진 박음질 기법입니다.

1. 박음질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시작 지점보다 한 땀 앞에서, 바늘을 아래에서 위로 넣어 빼준 다음 뒤로 갔다가 한 땀 정도 앞으로 가는 건 똑같아요.

2. 이제 여기서 달라집니다! 박음질은 시작 지점으로 그대로 한 땀을 갔지만, 반박음질은 반 땀만 뒤로 갑니다.
3. 반 땀만 뒤로 갔다가 다시 앞으로 한 땀을 가주세요. 이렇게 하면 박음질처럼 일직선으로 보이는 게 아니라, 홈질을 한 것처럼 간격이 있어 보인답니다. 물론, 튼튼함으로 따지면 박음질이 가장 튼튼하지만 바느질에 스티치 모양을 원하면서 튼튼함을 원하실 때 쓰는 기법이죠. :)
4. 역시 동일하게 뒤로 반 땀 갔다가 앞으로 한 땀 가는 과정을 반복해 주세요.

5. 마무리는 뒤로 반 땀 가서 바늘을 빼주신 다음 매듭지어주세요.
자, 이렇게 박음질과 반박음질에 대해서 배워보았는데요, 튼튼하다는 공통점을 가졌지만, 방법의 차이로 보이는 모습은 다르다는 거! 이제 아셨나요? 기초 바느질은 물론, #인형만들기 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도약아트 ‘보송보송 귀여운 인형 만들기’ 강의에서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다음에는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미술 온라인 클래스 NO.1 도약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