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보다 자수]
프랑스자수 기초스티치 특강 16
카우칭 스티치[Couching Stitch]
: 실을 다른 실로 고정하는 자수 기법
안녕하세요, 자수 인강 NO.1 도약아트입니다. 프랑스자수 기초스티치 특강 열 여섯 번째 시간! 이번에 배워볼 기초스티치 기법은 실을 또다른 실로 고정하는 카우칭 스티치입니다. 카우칭 스티치는 사용하는 실의 굵기나 색상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낼 수 있는데요, 글만으로는 잘 상상이 안되시죠? 지금부터 도약아트 [꽃보다 자수] 강의의 이민혜 선생님과 함께 영상으로 차근차근 배워보시죠!^^
▲ 프랑스자수 기초스티치 특강 16 : 카우칭 스티치 [Couching Stitch]
◎ 꽃보다 자수 기초편 샘플러에 수록된 드레스 자수입니다. 치마의 외곽 라인과 아래 레이스 부분에 카우칭 스티치가 쓰였는데요, 카우칭 스티치에 쓰이는 두 실의 색상을 통일하면 위와 같은 느낌이 난답니다! 실 색을 다르게 했을 때의 느낌은 아래에서 이어서 보실 수 있어요 :) 기초 자수 샘플러 전 과정은 도약아트 꽃보다 자수 강의에서 동영상으로 자세하게 배우실 수 있답니다!
① 도안의 한 쪽 끝에서 바늘을 빼주세요.
② 수를 놓을 선을 따라 실을 올려주세요.
③ 또다른 바늘에 실을 꿰어 먼저 올려둔 실의 바로 위에서 바늘을 빼주세요.
④ 실로 실을 고정시킨다는 느낌으로 올려놓은 실의 아래에 바짝 붙여 바늘을 넣어주세요.
⑤ 실을 잡아당기면 작은 매듭 모양이 생기면서 실이 고정됩니다. 계속 같은 방법으로 하나의 실을 다른 실로 바짝 고정시켜 주세요. 고정하는 땀이 길어서 도드라지면 가시가 난 것처럼 지저분하게 표현될 수 있으므로 실에 바짝 붙여서 짧은 땀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⑥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위와 같이 붉은색 실이 녹색 실로 인해서 고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정하는 땀의 간격은 일정하게 하되, 너무 간격이 넓으면 실이 늘어질 수 있고 너무 간격이 좁으면 답답해 보일 수 있으므로 도안 크기에 따라 간격을 적절히 조절해 주세요. :)
실의 색을 달리하니 같은 색상의 실을 썼을 때와 느낌이 다르죠? 특강에서는 직선으로 보여드렸지만, 샘플러에 수록된 드레스 자수처럼 다양한 모양으로 수를 놓을 수 있답니다. 프랑스자수 기초스티치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실전 작품 제작 팁은 도약아트 [꽃보다 자수] 강의에서 동영상으로 자세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 대한민국 미술 인터넷 강의 1위 도약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