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그림을 그릴 때 주의해야할 점
꽃그림 - 김윤아

 

 

[시선을 사로잡는 꽃그림]

 

 

특강04

꽃그림을 그릴 때 주의해야할 점


: 수채화나 색연필로 꽃그림을 그릴 때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수채화나 색연필을 사용해 꽃그림을 그리다보면 순간적으로 아차하는 경우가 생길 때가 있는데요. 사용한 재료의 특성상 실수한 부분을 지우기가 어렵기 때문에 애써 그린 그림을 다시 그려야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선을 사로잡는 꽃그림 특강에서는 예쁘게 그린 그림이 상하지 않게, 수채화나 색연필로 꽃그림을 그릴 때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먼저 영상으로 확인해보실까요?






▲ 꽃그림을 그릴 때 주의해야할 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꽃그림을 스케치할 때 연필을 사용하지요. 연필은 드로잉에서 가장 많이, 흔하게 사용되면서도 여러 느낌을 나타낼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연필을 살펴보시면 숫자와 알파벳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텐데요. H는 Hard(딱딱한)의 뜻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딱딱하고 단단하며, B는 Black(검은)을 나타내며 숫자가 높을수록 무르고 진하게 쓰입니다. HB는 H와 B는 중간 정도로 표준 굵기 정도를 나타내지요.

 

 

 

 

 


 

 

 

보통 꽃그림을 그릴 때는 밝은 톤을 주로 쓰는 데다가 수채화나 색연필로 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케치를 처음 들어갈 때 너무 진하지 않은 연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보통 그림을 그릴 때는 4B연필을 많이 사용하지만 4B연필은 무르고 가루 날림이 있습니다. 때문에 4B연필로 스케치를 하고 채색하면 그냥 채색했을 때보다 연필 가루에 의해 톤이 다운되는데요. 가능하면 진하거나 가루가 많이 날리는 B보다는 H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색을 밝게 가져가기 위해 최대한 스케치 선을 흐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주의사항과 같은 이유로 스케치를 할 때 명암의 과도한 표현 역시 삼가줘야 하는데요. 진하게 명암을 표현할 경우 추후에 색연필을 채색할 때 서로 엉겨붙거나 톤이 다운될 수 있습니다.









보태니컬 아트에선 색연필, 특히 수채화 색연필을 많이 쓰는데요. 물칠을 해도 색연필의 선이 강하게 남을 때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색연필을 되도록 곱게 칠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색연필로 색을 올려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색이 뭉쳐버리거나 종이가 찢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물을 먹으면 종이는 얇아지는데요. 때문에 색연필의 자국이 강하게 남아버릴 수 있고 물기가 있는 상태서 지우개질을 하면 찢어지기도 쉽습니다. 그러므로 수채 색연필과 물을 사용할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자, 이렇게 꽃그림을 그릴 때 주의해야할 점에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말씀드린 점들을 조심해서 그린다면 예쁘게 그린 꽃그림을 다시 그려야하는 일 없이 무사히 완성시킬 수 있겠지요?






 


더욱 자세한 내용은 시선을 사로잡는 꽃그림 강의를 통해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대한민국 미술 인터넷 강의 1위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