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P검사 해석하기 - 나무
아트테라피 - 홍우희

 

 

 

 

[마음을 치유하는 컬러링 아트테라피]

 

 

특강04

HTP검사 나무 해석하기

 

 

: 나무 그림으로 보는 나의 심리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이번 아트테라피 특강에서는 HTP 집-나무-사람 검사 중 나무 그림에 대한 해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HTP검사법이란 집(House), 나무(Tree), 사람(Person)을 그려 개인이 처한 상황, 자아의 강도, 현재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미술 치료에 널리 쓰이는 검사법인만큼 한번쯤 TV 매체에서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과연 나무 그림은 우리 마음 속의 어떤 부분을 담고있을 지, 함께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 아직 '집' 그림 검사 해석 특강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HTP해석하기 : 01.집 바로가기 




미술 치료 분야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리기 쉬운 소재들을 주로 사용합니다. 너무 그리기 어렵고 복잡한 소재는 그리는 사람에게 거부감이나 부담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본격적인 이야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나무 그림 검사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A4용지와 연필, 지우개를 준비해서 본인이 생각하는 나무를 자유롭게 그려주세요 ^^




 

▲ 준비물 : 연필, 지우개, A4용지



집이 '환경'을 의미했다면, 나무는 '자아'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나무는 '나'의 과거부터 현재, 미래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먼저 전체적인 그림의 느낌을 봤을 때 나무가 곧게 잘 뻗어나가고 있다면 건강한 자아, 나무가 유약하고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 같다면 그만큼 건강하지 못한 자아를 나타냅니다. 

 

 

또한 나무가 종이에 비해 너무 작다면 그만큼 자아의 강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지나치게 크다면 자아 강도가 튼튼하지 못해 튼튼해지고자 하는 보상 심리가 있음을 의미해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나무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해 알아봅시다.





 



I. 기둥


기둥은 자아의 강도, 기본적인 심리적 발달에 대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기둥의 윤곽선을 끊어지게 그린 경우 충동적인 경향과 정체감 상실에 대한 불안감을 시사하며, 나무 기둥을 지나치게 거대하게 그린 경우 자아 강도가 부족하여 이에 대한 불안감을 과잉 보상 받고자 하는 시도를 시사합니다.



II. 가지


가지는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만족을 추구할 수 있는 자원을 의미합니다. 가지 표현이 유약하다면 좌절감과 무기력감이 있을 수 있으며 가지를 표현하지 않은 경우 대인 관계에서의 어려움과 자신에 대한 위축감, 우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III. 잎


잎을 그리지 않은 경우 내적 황폐로 인한 자아 통합의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으며, 잎을 지나치게 많이 그린 경우 생산적이고 효과적으로 보이고 싶어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IV. 뿌리


뿌리는 스스로에 대한 내적인 안정감과 현실과의 접촉 정도를 의미합니다. 뿌리만 있고 지면선이 없는 경우 불안정과 부절절감을 시사하며, 뿌리가 지나치게 강조되어 있는 경우 자신에 대해 느끼는 불안감을 보상하려는 과도한 시도로 볼 수 있습니다. 




 

▲ 위 그림은 본 특강과 무관합니다 ^^;

 

 

 

 

이렇게 해서 HTP 나무 그림 해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에 소개해드린 해석은 나무 그림 해석에 대한 일부분일 뿐이니 자세한 검사 방법과 해석에 대해 알고싶으신 분들은 도약아트 마음을 치유하는 컬러링 아트테라피 1급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 

 

 


 

 


 

 

- 대한민국 미술 인터넷 강의 1위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