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간단하게 젯소칠하는 방법
유화 - 방주형


 

 

 

​쉽고 간단하게 젯소칠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이번 느낌있는 유화 특강 주제는 '쉽고 간단하게 젯소칠하는 방법' 입니다. 젯소(Gesso)란 무엇일까요? 젯소는 석고와 아교를 혼합한 회화 재료로 헌 캔버스를 갱생하였을 때의 애벌 바름 혹은 새 화포의 애벌 처리로서 테레빈유로 바르는 흰 물감을 가리킵니다. 유화를 그릴 때 젯소칠을 하지 않고 그림을 그리셔도 상관없지만, 젯소의 장점을 이해하고, 젯소칠하는 방법을 잘 알아둔다면 아주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특강 시간, 젯소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고, 쉽고 간단하게 젯소칠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

 


 

 

▶ 유화 무료특강 : 쉽고 간단하게 젯소칠하는 방법





 


화방에 가면 하얀색 '젯소(Gesso)'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번 특강에서 소개하는 젯소는 '하얀색 바탕칠 전용 미디움'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젯소를 칠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젯소의 매력적인 장점부터 알아봅시다. 우리는 그림을 완성하면 보통 벽에 캔버스를 걸어두곤 합니다. 이때 벽에서 올라오는 습기와 공중에 있는 습기가 캔버스 천에 스며들어서 캔버스 천 위에 덮여져 있는 유화 물감을 밀어낼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방지하기 위해 젯소칠을 미리 해두고 그림을 작업한다면, 후에 완성이 되어 벽에 걸어두었을 때 유화물감이 떨어지지 않고 오래동안 그림이 손상되지 않겠죠?


또 다른 이유는, 젯소칠을 하므로써 캔버스 자체가 견고해지고 내구성이 높아지게 되는 장점과 캔버스 바탕면의 살짝 울퉁불퉁한 면을 '젯소'라는 물감으로 한번 곱게 입힘으로써 캔버스 자체가 매끄러워지기 때문에 그림 그리는 데 용이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젯소칠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니 너무나 매력적인 재료이고, 이 방법에 대해 빨리 배워보고 작업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자, 그럼 이제 젯소칠하는 방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젯소는 약간 되직한 액체입니다. 이 액체를 원하는 만큼만 빈 용기에 덜어낸 다음, 물을 넣어줍니다. 물의 비율은 만약에 젯소가 10이라고 한다면 2 또는 3 정도로 넣어주면 됩니다. 만약에 젯소가 100g 이라고 한다면, 물은 20~30g 정도가 적당합니다. 근데 맨 처음에는 조금 더 물을 많이 넣어서 붓으로 젯소를 잘 개어서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섞는 붓은 넓고 납작한 붓을 사용합니다. 특강에서 보여주는 붓은 '젯소칠 전용붓'을 사용합니다. 젯소칠을 하기 위해서 전용붓을 마련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젯소와 물을 적당한 비율로 섞었다면, 캔버스에 젯소칠을 해줍니다. 맨 처음에는 가로방향으로 넓게 전체적으로 칠해준 다음, 말리고 나서 다시 세로방향으로 칠해줍니다. 캡쳐 화면을 보면 젯소칠을 하다가 캔버스 양옆위로 약간 지저분하게 흘러내리는 젯소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작은 붓으로 균일하게 칠해주고, 젯소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캔버스를 움직이는 것은 좋지 않으니 이점 주의해주세요! 젯소를 다 말리는데는 한 30분정도 소요되는데 젯소가 다 마르면 가로 방향, 세로 방향으로 3번정도 반복적으로 작업해서 젯소칠을 완성합니다. 




 


여기까지 느낌있는 유화 특강 '쉽고 간단하게 젯소칠하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준비해야할 재료도, 방법도 너무 간단한 것에 비해 너무나 효과적이니 너무 매력적이죠? 여러분들도 충분히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이번 특강은 더욱 좋은 그림을 그리기 위한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느낌있는 유화 강의를 통해 확인하세요!
 

- 미술 동영상 강의 전문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