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 산수화란?
산수화 - 민병문


 

​수묵 산수화란?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오늘의 산수화 특강 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수묵 산수화'입니다. '수묵 산수화'란 무엇인지, 묵화, 채색화, 수묵화, 산수화의 내용들과 함께 살펴보면서, 수묵 산수화의 예시를 직접 그려보면서 그 내용을 완벽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수묵 산수(水墨山水)'는 채색을 쓰지 아니하고 먹물로만 그린 산수화를 말합니다. 그 반대의 개념은 지난 특강 시간에 알아보았던 '채색 산수(彩色山水)'라고 비교하면서 그 개념을 이해한다면 더욱 쉽겠죠? 그럼 지금부터 '수묵 산수화'란 무엇인지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산수화 특강 : 수묵 산수화란?

​'수묵 산수화'의 개념은 앞서 말했듯 간단합니다. 채색을 쓰지 않고, 먹으로만 그린 산수화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우리는 지난 특강에서 살펴보았던 '묵화(墨花)' 를 떠올려봅시다. 묵화는 동양화에서 채색없이 먹을 이용하여 수묵으로만 그린 그림을 말합니다. '수묵화(水墨畵)' 또한 채색을 하지 않고 먹물로만 그리는 동양회화의 고유 양식입니다.

묵화, 수묵화, 모두 채색없이 '먹'만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예시를 통해서 '수묵 산수'를 그려보았습니다. 이렇게 먹으로만 해서 채색을 입히지 않고 그린 '산수​(山水)'를 수묵 산수라고 말하며, 여기에 색을 입히게 되면,


이렇게 '채색 산수화' 가 되겠죠? ​우리는 예시로 산수화를 그릴 때 먹으로만 그리는 '수묵 산수'를 연한 청색을 섞어서 '채색 산수'로 간단하게 바꿔보았습니다. '채색 산수'는 먹으로 그리는 것 까지는 똑같지만, 색을 많이 쓴다는 점에서 '수묵 산수'와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수묵 산수'먹의 농담으로도 정적인 느낌의 과하지 않은 멋진 작품을 완성해낼 수 있는 장점이있으며, '채색 산수'의 경우는 산수화에서 화려해 보일 수 있는 봄, 여름의 꽃을 표현할 때 좋습니다. 이번 특강을 통해서 수묵 산수화의 개념과 기타 다른 묵화, 수묵화 등의 개념까지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붓을 잡고 직접 그려보세요! 감사합니다.

- 미술 동영상 강의 전문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