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화와 채색 산수화
산수화 - 민병문

 

묵화와 채색 산수화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오늘의 산수화 특강 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묵화와 채색 산수화' 의 모든 것에 관하여 이론을 살펴보고 맛보기로 묵화와 채색화를 간단하게 그려가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산수화는 아름다운 우리의 산수(山水)를 먹으로 완벽하게 밑그림을 그린다음, 약간의 수묵담채로 채색하여 완성합니다. 따라서, 산수화는 이러한 묵화와 채색화와 결합된 아름다운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강 영상을 통해서 그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 산수화 특강 : 묵화와 채색 산수화

​일단 이론적인 내용부터 살펴봅시다! 묵화[墨花]란, 동양화에서 수묵으로 그린 화훼(花卉)화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먹으로만 농담을 입혀서 그린 그림을 묵화라고 하면 이해가 빠르겠죠? ^^​

 

​이와 반대로 채색화[colored picture, 彩色畫]색을 칠하여 그린 그림으로, 단색화의 반대어 입니다. 따지고 보면 먹으로만 그리는 묵화와는 반대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채색 산수화는 묵화로 멋지게 밑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수묵 담채의 채색화로 색을 넣어 완성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수묵담채의 채색 산수화를 간단하게 그려볼까요?

 


가장 첫번째 단계는 먹으로 간단하게 멋진 갈필을 구사하는 것입니다. '갈필법'이란 먹물의 사용을 억제하여 마른 듯한 상태의 붓으로 그리는 수묵화의 기법입니다.

 

특히 나무를 그릴 때 붓을 갈라서 쓰는 갈필법은 아주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 강의 캡쳐처럼 갈필법을 사용하여 나무의 느낌을 매우 잘 살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묵화로 밑그림을 완성한 다음, 한국화 물감으로 색을 너무 많이 쓰지않고, 절제된 수묵담채의 느낌을 살려서 채색을 하면 간단하게 채색 산수화 완성!


< 완성 예시 작품 >​

​​이렇게 해서 수묵담채의 채색 산수화를 그려보았습니다. 수묵 산수화는 여러분들이 준을 그릴 때 완벽하게 그려둔 다음에, 수묵담채로 채색을 깨끗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번 강의 시간에는 이러한 묵화, 채색 산수화에 대해 알아보고 나무의 느낌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갈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더욱 자세한 내용은 수묵담채의 멋진 작품들을 더욱 살펴볼 수 있는 도약아트 '한 폭에 담아내는 산수화' 강의를 통해서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미술 동영상 강의 전문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