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 번지기 기법
수채화 - 김윤아



[베스트 수채화]


특강 05

수채화 번지기 기법


: 수채화의 대표적인 기법인 번지기 기법의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번지기 기법,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요? 베스트 수채화에서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수채화 번지기 기법' 입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수채화의 다양한 기법들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번지기 기법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번지기 기법을 한다고 했더니 처음에는 그럭저럭 원하는 색이 나왔던 것 같은데 시간이 지날 수록 색이 이상해지거나 사라져서 당황하셨던 분들! 도약아트' 베스트 수채화'의 김윤아 선생님과 함께 어떻게 해야 번지기 기법을 잘 할 수 있는 지 함께 알아볼까요?



 

 


수채화를 그릴 때 처음에는 색이 예뻤는데 시간이 지날 수록 색이 흐려지거나 의도했던 색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대부분 물 조절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물이 종이에 흡수되기 전에는 색이 또렷하게 보여도 시간이 지나면서 물이 종이에 흡수되어 퍼지기 때문에 색이 흐려지는 것이죠. 따라서 번지기 기법에서는 적정량의 물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1번은 보라색 물감 위에 주황색 물감을 번지게 한 후 물을 뿌린 모습입니다. 적정량의 보라색 물감 위에 붓에 물기를 빼 빡빡하게 한 주황색 물감을 묻히고 물을 조금씩 혼합하여 원하는 만큼의 표현을 한 것으로, 뿌리기 기법으로 물을 뿌려도 뿌린 부분의 모양이 남아 있습니다. 반면 2번은 밑바탕이 된 보라색 물감에 물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 위에 물을 뿌리면 뿌린 모양이 남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퍼져버리고 맙니다. 이처럼 밑바탕이 되는 색의 물의 양에 따라 번지기가 잘 될 수도 있고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물기가 없도록 밑바탕을 깔고 붓에 묻은 물의 양을 달리 해보았습니다. 물을 어느 정도 섞느냐에 따라 많이 퍼지기도 하고 적게 퍼지기도 하고 선을 그을 수 있기도 합니다. 즉, 번지기의 정도는 밑색이 물을 얼만큼 가지고 있느냐, 위에 올라갈 색이 물을 얼만큼 머금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으로는 밑바탕도 물의 양을 달리하고 붓에도 물을 달리하여 여러 가지 선을 그려보았는데요, 이러한 느낌은 사진이나 영상으로만 봐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여러분이 계속 연습을 해보셔야 합니다. 선의 경계를 확실히 하고자 한다면 붓에 물기를 빼고 흐릿하게 번지게 하고자 한다면 물을 더하는 것을 여러번 해보면서 자신이 원하는 정도의 번짐을 얻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물을 섞어야 하는 지 깨달아 나가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번지기를 응용한 재미있는 표현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종이에 물을 묻힌 후 기울이면 기울인 방향으로 물감이 몰리게 되는데요, 이것을 이용하여 외곽 라인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번지기 기법 자체가 종이가 젖은 상태에서 계속 물감이 더해지는 Wet-on-wet 기법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물감이 섞이게 하면서 여러분만의 표현을 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수채화 번지기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채화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도약아트 '김윤아의 베스트 수채화' 강의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모두가 베스트 수채화를 그리게 될 수 있는 그 날까지! 도약아트가 함께 합니다. 감사합니다.^^


- 미술 동영상 강의 전문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