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디자인 공모전 TIP
캐릭터 디자인 - 최영환


 

캐릭터디자인 공모전 TIP

 

 


 

<이렇게나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 TIP' 입니다. 캐릭터 디자이너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에 한번쯤은 관심을 가져보셨을텐데요,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을 어떻게 준비해야 좋을 지에 대해 도약아트 'Easy N Fast! 캐릭터 디자인'의 최영환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물론 워낙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이 있고 디자인이라는 것이 변수가 많은 부분인 만큼 이대로 한다고 당선이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선생님께서 캐릭터 디자이너로써 활동하시면서 경험하고 임했던 자세에 대한 것들에 대해 솔직하게 답변해 주신 만큼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는 특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영상으로 만나보실까요?^^ 

 

 

1. 수상작을 분석하라!

 

 최근에는 상당히 여러 분야에서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캐릭터 공모전을 검색하면 굉장히 많은 공모전 정보가 나옵니다. 수많은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 중에서 어떤 분야의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에 응모할 지는 여러분이 하고 싶은 분야라던가 자신 있는 컨셉을 요구하는 그런 공모전을 선택하시면 되겠죠? 어떤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에 응모할 지를 결정하셨다면 전년도의 수상작, 내지는 역사가 오래된 캐릭터 공모전이라면 더 이전 년도까지의 수상작을 검색해서 수상작의 스타일을 연구하고 그것에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트렌드를 반영하여 여러분의 스타일로 재창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년도 수상작 분석을 통해 수상작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느낌, 즉 업체가 원하는 스타일을 연구하고 그것에 여러분의 스타일을 접목시킨다면 좀 더 당선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비트맵과 벡터의 차이, 확실히 보이시죠?^^>

 


2. 프로그램을 다루는 스킬을 향상시켜라!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에서는 상업적인 용도로 쓰일 캐릭터를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벡터 파일 형식을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에 대해서는 조만간 캐릭터 디자인 무료 특강에서 소개해드릴 예정이지만 간단히 설명한다면, 비트맵은 하나하나의 픽셀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확대를 하면 위의 사진처럼 깨져 보입니다. 하지만 벡터는 수학적 값을 가진 점과 점을 연결하는 선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무리 사진을 확대해도 깨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팬시나 출판물에 들어가는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에서는 벡터 형식의 파일로 작업을 해야만 사이즈에 구애받지 않고 출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벡터 형식의 작업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는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손으로 그림을 잘 그리더라도 프로그램을 다루는 스킬이 부족하여 컴퓨터로 옮겼을 때 의도했던 것과는 다른 디자인이 되어버린다면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에서 당선이 될 수 없겠죠? 하고자 하는 표현은 있는데 프로그램 다루는 스킬이 부족하여 포기하는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프로그램적인 면에서도 더 욕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Easy N Fast! 캐릭터 디자인은 다양한 스타일의 캐릭터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3. 다양한 스타일을 연습하라!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을 보면 자기가 그리고 싶은 스타일만 고집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공모전은 업체가 원하는 캐릭터를 출품해야 하는 만큼 자신의 스타일만 고집해서는 당선이 되기 어렵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자신있어하는 스타일의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이 생기기를 기다리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러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겠죠? 어떤 공모전이든지 그 공모전의 컨셉에 맞는 스타일을 구사할 수 있도록 평소에 다양한 스타일의 캐릭터 디자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민속촌의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에 응모한다고 한다면 한복을 입힌다던지 얼굴을 동양적인 느낌이 들도록 그린다든지 외곽 테두리도 먹물이나 서예의 붓터치 느낌이 나도록 하면 한국 민속촌의 느낌을 잘 살릴 수 있겠죠? 평소에 그런 스타일의 그림도 연습을 했던 분이라면 무리 없이 작업을 할 수 있겠지만 전혀 그런 스타일로는 연습을 해보지 않은 분에게는 어려운 작업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공모전이라는 것이 내가 좋아하는 것을 그린다!가 아닌, 제품이나 업체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스타일만 고집하지 마시고 다양하게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4.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라!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이라고 해서 캐릭터 이미지 하나만 보내기보다는 그 캐릭터가 실제 제품에 구현되었을 때 어떤 모습이 될 지, 예를 들어 팬시 캐릭터라면 공책, 필통 등 여러가지 쓰임새에 들어갔을 때의 모습을 세밀하게 작업을 해서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이라는 것이 상업적인 부분과 밀접한 만큼 실생활에서 활용될 때 어떤 모습인 지 미리 보여주는 것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겠죠?

  


 

 지금까지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 TI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전이라는 것이 한 번 시작하고 나면 자신감을 얻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나는 안될거야, 하는 마음보다는 일단 한번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공모전의 의미를 파악하면서 디자인을 한다면 공모전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최영환의 Easy N Fast! 캐릭터 디자인 강의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모두가 쉽고 빠르게 자신만의 캐릭터를 창조할 수 있는 그날까지! 도약아트가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 미술 동영상 강의 전문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