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수채화]
특강 04
수채화 색감 관리 TIP
: 수채화를 그릴 때 색이 탁해지는 이유와 맑은 색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봅시다.
▲ 이런 맑은 색감의 수채화를 하고 싶은데 자꾸만 색이 탁해지는 이유! 궁금하신가요?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오랜만에 수채화 포스팅으로 찾아뵙는데요 ^^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수채화 색감 관리 TIP'입니다. 맑은 투명 수채화를 하고 싶은데 왜 내가 그리면 색이 탁해지는 걸까.. 수채화를 시작하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셨을 고민인데요, 도약아트 베스트 수채화의 김윤아 선생님과 함께 수채화의 맑은 색감을 위해 고쳐야 할 습관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채화의 색이 탁하게 되는 원인의 대부분은 마르기도 전에 덧칠을 하는 경우인데요, 투명수채화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Wet-On-Dry기법(아래 터치가 완전히 마른 후에 겹칠을 하여 아래 터치가 보이도록 하는 기법)을 할 때 밑의 터치가 마르기도 전에 다른 터치가 올라가면 색이 섞여서 정체불명의 색이 되어버리게 됩니다. 또한 초보자 분들이 많이 하시는 실수 중 하나가 한 번 터치를 했는데 그 터치가 마음에 들지 않아 바로 그 위에 자꾸 덧칠을 하는 것인데요, 이것도 결국은 마르기 전에 터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이가 일어나고 색이 탁해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는 절대적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미 지나간 터치가 맘에 들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바로 그 위에 또 붓 터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완벽히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이 완전히 말랐을 때 붓에 깨끗한 물을 묻혀서 닦아내거나 다른 터치를 얹어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 이렇게 오염된 물을 사용하면 당연히 수채화의 색감이 탁해지겠죠?
또 하나, 물통에 붓을 닦을 때 대강 헹구는 경우에도 당연히 색이 탁해지게 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붓에 물통의 물을 묻혀 팔레트에 떨어뜨렸더니 투명한 것이 아니라 약간의 미색이 보이시죠? 이런 상태에서는 당연히 맑은 색이 나올 수 없습니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칸이 여러 개로 나뉘어진 물통을 사용하거나 붓을 씻고 마지막에 한 번 더 헹굴 수 있는 깨끗한 물을 별도로 준비하여 붓을 깨끗이 만든 후에 터치를 하면 색이 탁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도약 화방에서 판매 중인 수채화 패키지의 물통입니다. 칸이 나뉘어져 있어 편리하겠죠?^^>
마지막으로 수채화를 그리면서 색을 혼합하다보면 팔레트에 짜놓은 물감에 다른 물감이 묻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수채화를 오래 그리신 분들은 다른 물감이 묻어있더라도 고유의 색을 알기 때문에 괜찮지만 초보자 분들은 잘 모르고 혼합된 색을 그대로 사용하여 색이 탁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채화를 처음 하시는 분들일수록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팔레트에 짜놓은 물감에 다른 색이 섞이지 않도록 붓을 깨끗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