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와 해결방법
홈패션 - 유진희

 

[친절한 재봉틀 교실]

특강 09

실에 관련된 문제와 해결 방법

 

; 실이 엉키커나 빠졌을 경우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재봉틀에 끼우는 실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재봉틀을 작동시키다 보면 실이 중간에 끊기다던가, 엉켜있다던가 아니면 열심히 재봉틀을 돌렸는데 실이 없어서 바느질이 안됐던 경험들. 다들 한번 씩은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럴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되는지 도약아트 친절한 재봉틀 교실 강의의 유진희 선생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친절한 재봉틀 교실 무료 특강 : 실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와 해결방법

 

 

 

 


 

재봉틀을 돌리시다가 실에 관련된 문제가 생겼을 경우,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은 밑실과 윗실을 다 푼 다음에 다시 제대로 끼우는 것! 이게 최선의 해결책입니다. 이렇게 윗실, 밑실을 순서에 맞춰 정확하게 끼우시면 웬만한 문제는 다 해결이 되는데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 경우 참고할 만한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윗실이 밑실을 걸어서 나왔는지 확인! 

 

기종이 낮거나 오래된 재봉틀 같은 경우에는 밑실이 정확하게 나와야하는 구멍에서 나와야 합니다. 윗실이 밑실을 한번 걸어서 침판의 구멍을 통해 나와야 하는데요! 밑실을 장착한 뒤, 풀리를 한 바퀴 돌리면 바늘이 밑으로 내려가서 밑실을 걸고, 위로 올라옵니다.  그 때 윗실을 당기시면 이 윗실이 밑실을 걸어서 데려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걸어서 나온 밑실을 뽑아 주세요. 밑의 사진을 보시면 밑실이 침판 밑의 구멍에서 나와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윗실과 밑실을 나란히 뒤쪽 방향으로 놓아 주시고 바느질을 시작하시면 된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 하나!

작업 후에 윗실이 빠졌다고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윗실은 실채기에 걸어지게 되는데, 실채기 같은 경우엔 큰 폭으로 왔다갔다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채기가 위로 나와 있을 경우엔 상관이 없지만 실채기가 아래로 내려가있는 경우에 재봉틀을 작동시키면 윗실이 빠질 수 있습니다. 그 사실을 모른 채로 쭉 바느질을 하다보면 위에 실이 없는 경우가 있어요. 실채기의 위치를 일일이 확인하셔도 되지만 습관적으로 윗실은 끼운 후에 적어도 20cm이상 빼놓으세요. 아무리 실채기가 낮게 들어가 있어서 위에서 쭉 땡겨지더라도 빠지지 않도록 넉넉한 길이만큼 남겨두세요!

 

 

 2. 원단이 실에 걸려서 빠지지 않는 경우 

 

원단을 재봉틀에서 빼서 확인해보고 싶은데 원단이 실의 어딘가에 걸려서 안빠질 때가 있어요. 재봉틀이 어느 순간에 멈췄느냐에 따라서 원단이 안빠질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풀리를 내 앞쪽으로 살짝 돌리면서 원단을 빼주시면 됩니다.  




풀리만 살짝 돌리시면 되니깐 원단을 당기지 말아주세요.


 



 3. 원단과 실이 엉켜서 나오는 경우 

 

 

재봉틀을 무리해서 돌렸거나 또는 노루발을 든 채로 공회전을 할 경우,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에 의해서 북집 안의 실과 원단이 엉켜 있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는 원단을 펼쳐서 엉킨 실을 다 잘라 주세요. 육안으로 보여지는 엉켜있는 실은 쪽가위로 다 자르고, 걷어 낸 다음 어디에서 실이 엉킨 건지 밑실과 윗실을 꼭 확인해주세요.

 

 

대부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되니깐 실이 많이 엉켜져 있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하지만 재봉틀 덮개 안쪽 또는 재봉틀 깊숙한 내부에서 실이 엉켜있을 경우엔 A/S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이렇게 몇가지의 자가진단을 통해서 얼마든지 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깐 지금 말씀드린 것들을 잘 활용하셔서 재봉틀 작업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대한민국 미술 인터넷 강의 1위 도약아트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