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 플라워 스티치[Mill Flower Stitch]
서양자수 - 이민혜

 

 


 

[꽃보다 자수]

 

 

프랑스자수 기초 스티치 특강 09

밀 플라워 스티치 [Mill Flower Stitch]

 

 

: 스트레이트 스티치를 방사형으로 수놓아 꽃 모양으로 표현하는 자수 기법

 

 

 

안녕하세요, 자수 동영상 강의 NO.1 도약아트입니다.

도약아트 꽃보다 자수 강의의 이민혜 선생님과 함께 하는 아홉 번째 스티치 기법 특강! 이번 시간에 배울 자수 기법은 지난 특강에서 배운 스트레이트 스티치의 확장판, 밀 플라워 스티치입니다. 밀 플라워 스티치는 스트레이트 스티치를 방사형(중앙의 한 점에서 사방으로 거미줄나 바퀴살처럼 뻗어 나간 모양)으로 수놓는 기법입니다. 꽃잎이 가늘고 많은 꽃을 아주 손쉽게 자수로 표현할 수 있답니다. 그럼 먼저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 본 스티치 기법을 이용한 작품 제작은 도약아트 꽃보다 자수 강의에서 배우실 수 있습니다.






 


 

◎ 꽃보다 자수 기초편에서 제작한 샘플러에 수록된 꽃입니다.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뻗어나가는 꽃잎들이 바로 밀 플라워 스티치로 수놓은 것이랍니다. 무료 도안 및 수를 놓는 자세한 순서와 방법은 도약아트 서양자수 강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먼저 원의 바깥쪽에서 바늘을 빼주세요. 

 

* 보여드리는 도안은 안쪽에 작은 동그라미를 그려 꽃술을 수놓을 자리를 미리 비워두었습니다만, 꽃술 없이 수를 놓을 때는 안쪽 동그라미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② 안쪽으로 스트레이트 스티치를 한 땀 떠주세요.




 


 
   

③ 다시 바깥쪽에서 바늘을 빼주세요. 

 

 

 

 

 

 




④ 안쪽으로 스트레이트 스티치를 한 땀 떠주세요. 도안에 그려져 있는 직선들은 방향을 잡아주기 위한 것인데요, 가이드 라인을 그려놓고 수를 놓으면 직선들이 방사형이 아니라 소용돌이 치듯이 휘어져 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가이드 라인을 그려두지 않으면 오른쪽 그림처럼 되기 쉽답니다. 그래서 밀 플라워 스티치 시 먼저 동서남북으로 한 땀씩 뜨고 점점 사이사이를 메꿔나가는 방식으로 수를 놓기도 해요.    





 




 
⑤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스트레이트 한 땀을 반복합니다.





 

  
 
 

 ⑥ 한 바퀴를 모두 스트레이트 스티치로 채워주면 밀 플라워 스티치가 완성됩니다.

 

 

 


 

 

 

짜잔, 이렇게 해서 밀 플라워 스티치가 완성되었습니다. 꼭 위와 같이 빽빽하게 수를 놓아야만 밀플라워 스티치인 것은 아니므로 땀의 길이나 간격은 여러분이 표현하고 싶은 모양대로 자유롭게 변형해 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땀을 떠야 한다는 것! 안쪽부터 시작해도 완성되는 모양은 같지만 안쪽에서 시작하게 될 경우 실의 매듭이 안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수를 놓는 중간중간 걸리적 거릴 수가 있답니다. 특히나 중앙을 비워두지 않는 도안의 경우 첫 매듭에 계속해서 바늘이 걸리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어요!


밀 플라워 스티치를 이용한 본격적인 자수 작품 제작은 도약아트 꽃보다 자수 강의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배우기 쉽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했으니 자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도약아트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

 

- 대한민국 미술 인터넷 강의 1위 도약아트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
꽃보다 자수 [기초편+심화편]
90일+90일 (6개월)

300,000원 ₩230,000
이벤트중
패키지
수강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