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수채화 기법
수채화 - 김윤아



[베스트 수채화]


특강 02

다양한 수채화 기법


: 수채화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도약아트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수채화 기법'입니다. 수채화 기법은 크게 번지기, 덧칠하기, 뿌리기, 붓질하기, 마스킹 액 사용하기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각 기법의 사용법을 익히고 어떤 표현에 사용하는 지를 배운다면 수채화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겠죠? 단, 수채화 기법을 편의상 위와 같이 나누어 놓기는 했지만 기법의 구분에만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오늘 소개해드릴 기법들을 토대로 여러분이 자유롭게 물을 조절해보고 다양하게 물감을 활용해 보면서 여러분만의 기법을 발견하고 터득해 나가야 보다 풍부한 그림을 그릴 수 있답니다. 자, 그럼 먼저 영상으로 만나볼까요?







 

먼저, 번지기 기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번지기 기법이란 말 그대로 물의 농도를 조절하여 물감을 번지게 하는 기법입니다. 영어로는 젖은 곳에 젖은 물감을 넣는다는 뜻으로 wet-into-wet기법이라고도 하는데요, 붓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터치를 하고 그 위에 또 물기가 많은 상태의 붓으로 터치를 하여 색이 여러 색이 서로 자연스럽게 혼합되도록 하거나 한 가지 색에 그라데이션을 넣어줄 수 있는 기법입니다. 마르기 전까지는 휴지나 천을 이용하여 물을 찍어가며 물을 덜어내기도 하고 물을 더 묻혀서 번지게 하기도 하는 등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번지기 기법은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데요, 아예 붓에 물감대신 물을 충분히 묻혀서 종이에 칠해두고 그 위에 물감을 퍼뜨려 번지게 할 수도 있고, 번지기를 이용하여 물감을 퍼뜨려놓고 살짝 말린 후에 다른 색을 혼합하여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섞이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위의 사진처럼 중앙부분은 번지기로 자연스럽게 섞이도록 하고 가장자리만 물기 없는 빡빡한 붓으로 경계를 만들어주거나, 한 가지 색을 균일한 톤으로 칠한 후에 물을 더해서 자체 그라데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번지기 기법은 물의 농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답니다. 


번지기 기법은 말 그대로 번지는 느낌이 나기 때문에 배경이나 분위기 표현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데요, 연습하시면서 물감 색을 달리 해가면서 하늘, 노을, 바다 등 다양한 배경을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번지기 표현에 대해서는 곧 다시 한 번 포스팅을 할 예정이니 번지기 기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 주세요 :)





 


 

다음은 덧칠 기법입니다. 말 그대로 물감 위에 다른 물감을 덧칠하는 기법인데요, 앞 터치의 물이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덧칠을 하느냐, 다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덧칠을 하느냐에 따라 Wet-on-Wet와 Wet-on-Dry 기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Wet는 젖다, Dry는 마르다는 뜻이라는 것을 생각하시면 각각이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기 쉬우실거라 생각합니다.^^  



 

 ▲ 
좌측이 Wet-on-Wet, 우측이 Wet-on-Dry 기법입니다.



먼저, Wet-on-Wet 기법은 번역 그대로 젖은 것 위에 젖은 것을 올리는 것. 즉 붓 터치가 마르기 전에 다른 색의 붓으로 덧칠하여 색을 혼합하는 방식입니다. 어찌보면 번지기 기법과도 조금 비슷한 점이 있는데요, 번지기는 물의 농도를 이용하여 물감을 번지게 하여 분위기를 표현하는 기법이라면 Wet-on-Wet는 번짐보다는 색상의 혼합에 조금 더 중심을 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앞서 한 번 말씀드렸지만 수채화 기법이라는 것이 상대적인 차이를 들어 구분을 해놓은 것이지 어떤 절대적인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번지기이고 어디까지가 wet-on-wet인지 고민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기법의 구분과 정의를 외우기보다는 이러한 표현을 할 수 있구나, 이러한 표현 방법이 있었구나 정도로만 이해하시고 실제로 다양한 표현을 해보면서 스스로 깨달아나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답니다.






다음은 Wet-on-Dry입니다. Wet-on-Dry는 붓 터치를 한 후 인내심을 가지고 그것이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위에 덧칠을 하여 밑의 터치가 다음 터치의 아래에 보이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Wet-on-wet와 Wet-on-dry의 차이가 무엇인지 확실히 보이시죠? Wet-on-Dry는 투명 수채화를 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수채화의 기본 중의 기본 기법입니다. 이 기법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 그림을 그렸을 때 이 사람은 색을 풍부하게 썼구나, 물감을 잘 말리면서 투명하게 표현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그림의 퀄리티도 상당히 높아보이기 때문에 입시 수채화에서는 거의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입시 수채화가 아니더라도 투명 수채화를 그릴 때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기법이기 때문에 여러분도 물감을 말려가면서 덧칠하는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자, 이번에는 뿌리기 기법입니다. 어릴 적에 검은색으로 칠해놓은 종이에 흰 물감을 듬뿍 묻힌 칫솔을 탈탈 털어 밤하늘을 그려본 경험, 혹시 있으신가요? 뿌리기 기법이란 이처럼 어느 정도 물기가 있도록 베이스를 칠한 후에 붓을 털어서 물이나 물감을 뿌려서 표현을 하는 수채화 기법입니다.   




 

<물감 위에 물감을 뿌려 표현할 수도, 짙은 색 물감 위에 물을 뿌려 밝게 할 수도 있습니다>

뿌리기 기법도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물감 위에 물감을 뿌려 표현할 수도 있고 짙은 색의 물감 위에 맹물을 뿌려 밝은 부분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밤하늘의 반짝이는 별을 표현하기 좋겠죠? 그 외에도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 성질을 이용하여 물감에 기름을 섞어서 뿌릴 수도 있고, 소금이 물을 흡수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물감 대신에 굵은 소금을 (*잔소금은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뿌려서 색다른 표현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소금, 기름처럼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도 멋진 뿌리기 기법을 할 수 있다는 사실, 놀랍지 않으신가요?^^




  

 




 

▲ 색칠하는 느낌보다는 붓으로 드로잉을 하는 느낌으로!>


자, 다음은 붓질 기법입니다. 이전까지의 기법들은 붓의 터치를 이용한 방법들이었다면 이번에 소개할 기법은 말 그대로 붓으로 드로잉을 한다는 생각으로 붓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 보다는 역시 영상을 보시는게 편하실 텐데요, 붓으로 색을 칠해나가는 느낌보다는 붓으로 소묘를 한다는 생각으로 형태를 잡고 묘사를 하시면 됩니다. 붓에 물을 적게 하여 빡빡한 느낌으로 붓 드로잉을 하면 거친 표현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붓질 기법은 주로 동물의 털이나 피부의 주름같은 질감 표현을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독특한 도구들을 사용하는 기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마스킹액을 사용하는 기법인데요, 안타깝게도 특강 촬영 당시에 마스킹액을 준비하지 못하여 특강 영상으로는 보여드릴 수가 없네요. 대신에 베스트 수채화 고급 과정에서 마스킹액을 사용하여 흰 눈을 표현한 강의가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영상을 봐주세요 ^^ 



 


마스킹액을 어떤 느낌으로 사용하는지 감이 오시나요? 안 쓰는 붓이나 작은 붓에 마스킹액을 묻혀서 종이에 칠하면 마스킹액을 묻힌 부분이 본드나 목공풀처럼 굳는데요, 마스킹액 위에 그림을 그려도 굳은 마스킹액을 떼고 나면 다시 하얗게 빈 자리가 남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날카롭고 예민한 부분에 마스킹액을 발라둔 후에 떼어내어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많이 이용되는데요, 위의 강의에서는 나뭇가지에 쌓인 흰 눈에 마스킹액을 이용하였습니다. 마스킹액 없이 위의 그림을 그리려면 흰 눈 부분을 빼놓고 나뭇잎과 가지들을 칠해야 하는데 그럼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었겠죠?^^

다음은 해면을 이용하는 기법입니다. 해면은 다X소처럼 생활용품 판매하는 곳이나 화장품 가게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해면에 물을 흡수시켜 종이에 문지르면 물이 고르게 퍼지기 때문에 번지기 기법을 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면은 스폰지처럼 물을 잘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종이에 묻은 물기를 해면으로 닦아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응용하여 어두운 색으로 밑작업을 한 후에 해면으로 부분부분 흡수시켜 구름 표현을 할 수도 있답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수채화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배운 다양한 기법들을 연습할 때 한 가지 기법만 쓰는 것이 아니라 말라가는 중에 번지기를 해본다던가 하는 식으로 여러 가지를 섞어서도 써보고 물 조절도 여러 농도로 해보면서 여러분 스스로 느낌을 깨달아 나가신다면 앞으로 그림을 그릴 때 원하는 느낌을 좀 더 수월하게 표현할 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 배운 기법들이 실제 작품에는 어떻게 활용되는 지는 도약아트 김윤아의 베스트 수채화 강의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모두가 베스트 수채화를 그리게 될 수 있는 그 날까지! 도약아트가 함께 합니다.  



- 미술 동영상 강의 전문 도약아트 -
 

1. 정규강의최적의 정규 커리큘럼으로 내 난이도에 맞게!
NEW 베스트 수채화 [新초급]
90일 (3개월)

₩ 150,000원
이벤트중
초급
수강신청
NEW 베스트 수채화 [新중급]
90일 (3개월)

₩ 150,000원
이벤트중
중급
수강신청
NEW 베스트 수채화 [新고급]
90일 (3개월)

₩ 150,000원
이벤트중
고급
수강신청
2. 패키지강의단일강의를 결제하시는 것보다 긴 수강기간이 부여되며 추가 할인이 제공됩니다.
[패키지] NEW 베스트 수채화 新초급 + 新중급
90일+90일 (6개월)

300,000원 ₩225,000
이벤트중
패키지
수강신청
[패키지] NEW 베스트 수채화 新중급 + 新고급
90일+90일 (6개월)

300,000원 ₩225,000
이벤트중
패키지
수강신청
[패키지] NEW 베스트 수채화 新초급 + 新중급 + 新고급
90일+275일 (12개월)

450,000원 ₩306,000
이벤트중
패키지
수강신청